관리목표

자원친화형 한울타리 문화조성-입주민 불편사항
	조기해소-철저한 보안및 쾌적한 단지환경조성-시설물의 호율적인관리로 관리비용절감

  • 투명하고 공개적인 관리업무수행
  • 수명연장및 효율적인 시설관리
  • 적재적소 인력배치로 관리업무 극대화
  • 사전점검으로 관리비용절감

관리책임 및 회계분야

구분
구분 위탁관리 자치관리 선진국
(일본)
관리주체 관리회사(영리법인) 관리사무소장 관리회사
관리방법 예방관리 사후관리 예방관리
관리상
책임주체
  • 관리회사 + 입대의 공동명의 통장으로 관리(지출시 집행사항을 본사에서 월별감사)
  • 재정사고 예방
정기적 감독과 확인 소홀로 회계 사고 발생우려 (전문적 감독자 부족) 탈세 원천봉쇄
조특법취지
  • 관세업종의 용역비 탈세 예방(모든용역비 부가세 신고)
  • 투명한 관리운영이 가능
비영리법인으로 부가세 신고의무가 없는 관계로 용역업체의 탈세를 방조할 우려가 있음

관리회사 작성

  • 입대의 심의
  • 부과
관리비부과 1차 부과내용을 본사에서 심사 후 대표회의에 심의하여 부과함으로써 공정성과 오류를 예방함 대표회의의 책임하에 부과함으로 적정성 여부에 대한 판단이 애매함 입주민이 관리 수수료 부담
위탁수수료
  • 관리회사의 책임관리 수수료(보험료 개념)및 본사에서 단지 점검 및 본사 직원의 일반관리비로 운영
  • 효율적인 관리의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근로기준법, 시설, 회계 관리자 정신 교육등 제반 교육 비용임.
  • 위탁수수료 비용 부담 없음
  • 단, 전문관리업체의 기술 운영이 불가하여 시설관리 유지비용이 사실상 높아질 수 있음
  • 분야별 전문교육 및 관리자 정신교육기회 부재

인사행정분야

구분
구분 위탁관리 자치관리 선진국
(일본)
직원관리
  • 신분 보장과 회사 소속감 고취
  • 승진 기회부여로 업무능률 최대화
  • 관리사무소에 대한 인력지원
  • 노사문제의 해결
  • 입대위 또는 관리사무소장이 채용

    • 부적격 인원 인사 조치 곤란
    • 직원 결원시 보충이 어려움
    • 회사 소속감 결여로 근무 나태
    • 신분보장이 없어 근무의욕 저하
관리사무소 직원
관리회사 소속
(도급관리)
인력확보 우수인력을 공개모집하여 전문직다수 확보 보충 우수인력확보가 제한됨 고급인력 다수 확보
직원교육 직종별, 직급별 전문적인 교육을 연간 교육계획 수립 운영함으로써 직원의 자질을 향상시킴 교육의 범위가 한정(관리사무소장이 운영) 관리회사
인사교류 단지별 직원의 인사교류를 통해 근무의욕 증진이 가능 전배 불가(한정된 근무지)
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
전배가능
본사순회
지도교육
  • 관리회사의 기술, 회계등의 전문 인력을 단지별 순회, 지도교육 가능
  • 관리사무소직원의 기술력 향상 가능
제한적 관리에 극한됨. 수시교육
전문화인력구성
문제해결방식
  • 관리회사 전 직원의 다양한 기술력을 활용하여 체계화되고 과학적인 관리운영에 적합함
  • 다수의 사업장의 사고, 사건 경험을 토대로 분야별 회의를 통하여 사례별 분석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함(균형적 관리)
관리개선이 한정됨(제한된 관리) 지속적으로 개선사항 반영

시설물 유지관리분야

구분
구분 위탁관리 자치관리 선진국
(일본)
시설정기점검
  • 관리회사에서는 연간 관리계획에 의거, 수시 시설 점검과 지도ㆍ감독이 이뤄짐으로 관리에 안전을 다함.
  • 단지별 순회 점검시 발생사항을 타단지에 FeedBack함으로서 예상치 못한 사항을 사전 예방함
관리사무소장의 능력 여하에 따라 운영
(비전문가인 입대의 결정에 따름으로 효율적 관리능력 미달됨)
연간관리 계획 수립 운영
중장기관리운영
장비운영
  • 전문관리회사의 중장기 계획에 의거한 시설물관리이고, 아파트 입주민의 자산가치 보존을 영구히 유지가능
  • 관리업무 관련 장비 대량보유 및 단지에 수시 지원가능
  • 중장기 계획수립이 소극적임
    (대표회의 변경시마다 지속성 결여)
  • 한정된 장비로 유사시 사고처리 미흡
중장기 관리운영 및 보류 장비 다량확보 (회사)
시설물
노후화대책
아파트의 수명은 유지관리에 따라 좌우됨. 따라서 장기적인 보존을 위해서는 전문관리업체에 장기간 관리운영이 효율적임
  • 입주자대표회의 임원의 역량에 따라 차이가 있고 또한 장기 거주자의 자산 유지에 대한 투자가 미흡
  • 소극적인 관리운영이 필연적임
최소 20년의 장기 관리로 시설물 수명을 유지함
아파트수명 한국의 아파트 수명은 17년 이상이 되면 재개발, 재건축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관리부재에 있음.
(전문화된 관리로 시설물의 장기 유지, 관리하는것이 선과제임)
일본은 50년

전문성과 입주민 서비스를 겸비한 신 관리방향

구분
구분 위탁관리 자치관리 선진국
(일본)
기본방향
  • 입주고객의 종합 서비스 변환 가능

    • 신개념의 관리방향, 입주민의 요구수준에 부합.
서비스 전환이 늦음 2000년도 시행중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관리매개체 역할을 수행중임
관리도구 인터넷을 매개체로 한 관리운영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기타 매개체 활용 단지내 국한
고객응대 입주자&관리사무소&관리회사의 실시간 고객요구사항 즉시 대응 고객대응이 늦음
서비스확장

입주민의 자산가치 증대방향

  • 시설물 네트워크 유지관리
  • 다양한 편의서비스로 제공
  • 최적의 휴게공간으로 운영
인프라확장이 불가함
입주민참여관리 소수의 동대표에 의한 아파트관리에서 전 입주민이 참여하는 관리로 운영 관리운영 기술이 부족
관리회사의
역량확충
건설회사에서 시공된 물건을 관리하는 수동식 관리에서 사전 시공전 입주민 편의제공을 위한 관리방향으로 시공토록 자문 제공 불가 일본은 시공전 관리회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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